상단여백
HOME 뉴스 WELFARE
고운마음 요양병원, 고운마음 반석요양원‘사랑, 봉사, 배려’의 원훈을 실천이념으로

고운마음 요양병원, 고운마음 반석요양원 ‘사랑, 봉사, 배려’의 원훈을 실천이념으로

고운마음 요양병원 인공신장실에서 신장관리와 투석 등을 전문적으로 실시

 

“부모님을 건강하게 모시기 전에 꼼꼼하게 따져봐야 할 것”

 

이장근 고운마음 반석요양원 대표는 “‘좀더나은돌봄’, ‘좀더나은환경’, ‘좀더나은식사’라는 미션을 갖고 입소하신 어르신들이 좀더나은 삶을 즐기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필요한 경우 고운마음요양병원의 적극적인 협조로 진료를받거나 입원하실 수 있어 좀더 안정감 있는 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라며 “좋은 복합시설과 좋은 환경, 최고의 의료진과 최고의 서비스로 어르신을 섬기겠습니다”라고 강조했다.

 

‘100세 시대’, 건강하게 오래 그리고 가족들과 행복하게 살고 싶은 것이 이 시대 가장 큰 꿈이다. 그러나 부모님이 질환을 가지고 계시다면 가족들은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에 자주 직면하게 된다. 매번 병원으로 부모님을 모시고 병원으로 가서 진료 받는 것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분명한 한계들을 만난다.

 

부모님에게 어떤 치료와 진료가 옳은 것인지 큰 고민에 빠지는 현대인들이다. 그래서 집안의 어르신을 봉양하기 위해 좋은 요양병원을 고르는 것이 삶의 한 부분이 되어가고 있다. 그리고 이제는 요양병원의 높은 수준의 존엄하고 적극적인 치료를 받은 후 언제든지 건강한 모습으로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는 것이 가능한 시대가 되었다.

 

일반적으로 어르신들을 돌봐드리는 일이 어려운 이유는 질환을 앓고 계신 어르신 한 분이 하나의 질환이 아닌 복합적이며 다양한 질환으로 고생하시기 때문이다.

2010년 설립된 대전의 고운마음 요양병원은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최상의 협진을 펼치는 것으로 유명하다. 병원에는 재활의학과, 가장의학과를 비롯해 내과, 신경외과, 외과, 성형외과, 정형외과, 한방과 등의 다양한 전문주치의들이 포진해있다. 또한 인공신장실에서 신장관리와 투석 등을 전문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부모님을 요양병원에 모시게 되면 병원 환경에 대한 걱정과 욕창이 생기시지는 않을까하는 걱정들도 많이 하는 고민들이다. 고운마음 요양병원은 욕창 발생 대비를 위해 궤양 예방 및 혈액순환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게다가 체위변경을 지속적으로 돕고 환자에 맞는 스킨케어도 진행한다.

 

어르신들에게 많이 일어나는 사고 중 낙상에 대비하여서는 균형감각과 근력 재활훈련을 실시하고 환자에 따라 위험 밴드까지 착용시킨다. 고운마음 요양병원은 시설을 설계하고 완공하는 모든 과정에서 고령자나 노인들을 위해 장애물로부터 자유로운 배리어 프리(barrier-free) 건물로 지어졌다. 안전바와 핸드레일을 적재적소에 설치하고 모든 문턱을 없애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도 병원 내 이동이 편하고 자유롭다.

 

건물의 내진설계를 도입하는 등 안전사고나 화재로 부터도 안전하며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안전사고예방조치교육도 진행하여 각종 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주기적으로 깨우고 있다.

다른 요양병원에서는 보기 힘든 쾌적한 시설과 강당형태의 큰 다목적실에서 열리는 여가 프로그램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어르신들이 좋아하는 공연, 종교활동 등이 활발하게 펼쳐진다.

진료 후 치료와 병행하는 물리치료 프로그램, 자연요법 프로그램, 영양의학 프로그램, 사회복지 프로그램까지 체계적으로 준비되어 있다.

 

부모님을 병원에 모시기 위해 요양병원과 요양원을 고민하는 이들이 많다. 요양병원은 의사와 물리치료사 그리고 간호사 등의 도움이 매일 필요한 어르신들이 가시면 더욱 효과적인 의료시설이다. 주로 중증 질환 어르신들의 경우 요양병원으로 모셔야 한다. 또한 치매에도 편마비나 2개 이상의 질환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어르신들은 요양병원이 적합하다.

 

그러나 외부 의사의 촉탁진료를 받아도 괜찮거나 혼자서 약이나 식사를 챙겨 드시기 어려운 어르신들은 요양원에 입소하는 것이 좋다.

고운마음 반석요양원은 고운마음 요양병원 자매시설로 2018년 8월에 개원했다. 고운마음 반석요양원은 전문시설로 설계부터 내진설계 및 재난재해에 강한 건물로 신축되었으며 쾌적한 환경을 위해 최고의 공기정화시스템이 갖춰진 노인전문요양시설이다. 지하철 역과 가까이에 있어 교통이 편리하며 세종시와도 인접해 있다.

다양한 어르신들을 요양병원과 요양원에 모시고 있기 때문에 한 분, 한 분 맞춰서 필요한 진료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고운마음 요양병원 혹은 요양원에 내방하여 상담 받으면 더욱 면밀하고 정확하게 어르신을 모시는 방법을 들을 수 있다.

 

고운마음 반석요양원 이장근 대표는 ‘사랑, 봉사, 배려’를 원훈으로 새기며 어르신들을 섬기고 있다. 또한 좀 더 나은 진료, 좀 더 나은 환경, 좀 더 나은 식사를 제공하는 세 가지 기본 원칙을 병원과 요양원을 운영하는 사명으로 삼고 있다.

 

특히 고운마음 요양병원은 인공신장실, 한방요법실, 재활치료실 및 쾌적한 실내시설 등을 갖추고 다양한 치료와 재활프로그램으로 뇌졸중, 치매, 당뇨, 고혈압, 심혈관질환, 신경계질환, 말기암 요양환자 및 만성 노인성질환자들에게 가족과 같이 따뜻한 마음과 정성, 사랑으로 최상의 질료를 제공하고 있다.

◉고운마음 반석요양원은....

◆ 전문 의료서비스 제공

전문의 자격을 가진 촉탁의의 정기적 원내 방문하여 진료 및 상담이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관리하는 한편, 각종 노인성 질환 (치매, 뇌졸중, 파킨슨병 등) 으로 인한 진료가 필요한 어르신을 대상으로 양질의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부터 질환 예방까지 빈틈없이 관리합니다.

 

◆정기적 건강관리

Influenza 독감백신 접종 (동절기 등)

주기적 건강 검진으로 신체기능 상태 유지 및 관리

 

◆주요검진항목

① 진찰 (시진, 청진, 촉진, 문진 등)

② 흉부 X선 직 • 간접 촬영

③ 요 (소변)검사 (요잠혈, 요당, 요단백 등)

④ 체위 검사 (혈압, 청력, 체중, 신장, 시력 등)

⑤ 혈액 검사 (콜레스테롤 수치, 혈당 수치, 혈색소 등)

 

◆의료기관과의 연계성

고운마음 반석요양원은 고운마음요양병원의 자매 시설로, 보다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료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간호지원 서비스

건강상담과 교육관리 : 소속직원 및 어르신 대상으로 한 건강교육

식이관리 : 입소 어르신 개별 연하 능력에 따라 철저한 식이 관리 (식품, 위생을 고려)

투약관리 : 투약이 요구되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약물 효과 및 부작용 확인

욕창 및 상처 관리 : 와상 어르신에 대한 욕창 및 상처 치료 (드레싱 등)

감염 관리 : 감염병 발생 사전예방, 어르신의 감염 여부 확인 및 관리

각종 튜브 관리 : 유치도뇨관, 비위관 등을 소독하고 관리

건강관리 : 혈당 측정 및 활력징후 등을 철저히 확인하여 대처

 

간호지원 서비스 관련 FAQ)

 

Q. 정기적인 건강관리는 어떻게 이뤄집니까?

어르신의 신체 • 인지기능을 체크하여 가족 상담 및 교육을 반드시 실시합니다.

아울러 연 1회 이상의 건강검진 (직원 및 어르신) 도 실시합니다.

Q. 응급 상황 시엔 어떻게 대응하나요?

갑작스런 호흡부전 및 건강 악화 등 응급 상황 발생시, 신속한 대응과 연락으로 어르신의 안전을 도모합니다.

 

◆재활지원 서비스

재활기능 향상

물리치료사에 의한 어르신 개별 맞춤 재활 프로그램 운영

 

◆물리치료

어르신의 근력 및 운동범위를 고려한 근력강화 증진을 주 목표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온열 치료

표재열 및 심부열 치료를 통한 통증완화

 

◆전기 치료

간섭파 & 신경자극 치료를 통한 통증완화

 

◆운동 치료

운동저하로 인한 기능적 제한을 예방하는데 목적이 있음.

협응성과 기능적 활동을 통한 신체기능 훈련시행 (보행훈련, 자전거 운동, 전동 상•하지 운동기)

 

고운마음 요양병원 혹은 요양원에 내방하여 상담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의 주소를 참고하거나 전화하여 문의하면 된다.

 

고운마음 요양병원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송림로 58

전화번호 : 042. 820. 9999

 

고운마음 요양원

주소 : 대전광역시 유성구 반석동로 52-10

전화번호 : 042. 716. 7330

 

 

충청포스트  webmaster@ccpost.co.kr

<저작권자 © 충청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충청포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